[캘리포니아 운전면허 취득하기] DMV 운전자 안내서(핸드북)와 사전예약방법
미국에서 공공도서관은 단지 책만 빌리는 곳이 아니다. 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중요한 커뮤니티이다. 예를 들어, 공공도서관에 가면 마스크를 무료로 가져올 수 있고, 저소득층을 위한 SDGE(전기) 할인신청 등의 브로셔가 있다. 뿐만 아니라, 샌디에고 지역신문과 "DMV 운전자 핸드북"을 무료로 얻을 수 있다.
공공도서관의 많은 장점들에 대해서는 나중에 또 기술하기로 하고, DMV 운전자 핸드북을 "캘리포니아 DMV 홈페이지"에서도 페이퍼리스로 쉽게 얻을 수 있다. 이것을 모르는 사람들이 많아 소개한다. 아래 클릭!
Driver's Handbooks - Driving Test Resources - California DMV
다만, 온라인으로 제공되는 PDF에는 "한국어 버전"은 없다. 한국어 버전은 공공도서관에 무료 비치되어 있다(아래 사진 참조). 요즘은 DMV 운전면허 필기에서 한국어로 TEST를 볼 수 있다고 하니, 영어에 자신이 없는 분들은 이것을 보고 필기준비하러 가도 될 것 같다. 예시로, 샌디에이고의 노스 브랜치 공공도서관 주소는 8820 Judicial Dr, San Diego, CA 92122.
이 책자에는, 운전면허 필기 시험을 위한 이론만 있는 것이 아니다.
누가 면허를 취득할 자격이 있고, 운전면허증 취득을 위해 필요한 서류는 무엇이고, Real ID는 왜 필요하고 어떻게 신청하는지, 시험의 절차(시간을 절약하기 위해 DMV 홈페이를 통해 또는 전화로 미리 예약하는 방법), 도로주행 시 필요한 서류와 동반인 등에 대한 설명이 매우 자세히 설명되어 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 공공도서관에 한번 들러, 도서관 카드도 만들고, 다른 필요한 정보도 얻고, "DMV 드라이버 핸드북"도 가져오는 것을 추천한다.
캘리포니아는 만 16세부터 운전면허 취득이 가능하다.
캘리포니아에 여행을 목적으로 방문한 사람(성인)은 한국에서 발급한 운전면허증으로 캘리포니아에서 운전을 할 수 있다. 다만, 캘리포니아에 거주 목적인 사람은, "10일 이내"에 캘리포니아 운전면허증을 "신청"하도록 하고 있다. 이때, 운전면허증 신청을 위해 필요한 서류로, 1)신분/생년월일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여권과 유효한 I-94), 2) 거주지 증명서류(예, 유틸리티 청구서/휴대폰청구서), 3) SSN(소셜 시큐리티 번호)의 제시가 요구된다. 이 서류는 DMV 방문시 제시하는 서류들이다.
이중 SSN 서류에 대해서만 좀 자세히 설명하면,
SSN은 대강은 한국주민번호와 비슷하다고 보면되는데(물론 다르다!), F1만 아니면 신청하여 발급받을 수 있다. SEVIS(DS-2019에 적힌 프로그램시작일) 활성화 후 10일~2주 후에 신청가능한데, 학교/회사/스폰에서의 조치가 필요하니 신청 전 확인하고 SSA로 출발. 집에서 가까운 SSA(Social Security Administrations Office)로 가면 되는데, 필요한 서류(여권, DS-2019, I-94, SS-5 폼(이건 SSA 가서 써도 됨), 가족관계증명서류)를 들고 방문하여 인터뷰 후, 통과하면 2~3 주내에 우편으로 받을 수 있다.
**따라서, 가장 먼저 당일 핸드폰 개설, 은행계좌개설(SSN 없어도 개설가능하고, 다만 SSN 나오면 한번더 은행에 방문하여 연동해도 된다) SSN 서류구비 및 신청, 운전면허 신청을 진행하면 된다. 적어도 면허시험 신청전 핸드폰 개설과 SSN 는 필수로 준비한다(대체서류가 있기는 한데, 일반적인 경우로 설명하겠다). 왜냐하면, 운전면허 필기시험을 위한 온라인 사전예약에 핸드폰 입력, SSN 입력이 포함되기 때문이다. 아래에 보면, 1번 온라인 카운트 개설 시 핸드폰번호입력이, 2번에서 제시된 것처럼 SSN을 소지한 상태로 예약 준비를 한다.
사전준비가 끝난 후 온라인 사전 예약방법
필요한 상태와 서류가 모두 준비되었다면, 이제 여기를 클릭해서 카운트 생성과 온라인 사전 예약을 하자. 내 이메일로 예약번호가 올 것이다. 이제, 가까운 DMV를 구글맵에서 검색해서 방문이 편한날 이른 시간에 (8시에 오픈한다) 방문하여 필기를 치르면 된다. 필기시험은 터치스크린 단말을 사용한다. 터치스크린을 통해 나오는 문제를 풀 때마다 정답인지 아닌지가 나오기 때문에, 몇 개를 더 안 틀리면 되는지 카운트하여 알 수 있다. 합격시 "운전연습허가증"을 받는다.
이후, 도로주행 시험은
DMV 홈페이지에서 도로주행 테스트를 위한 "날짜"를 미리 예약해야한다. 그리고, 예약날에 1) 소지한 운전연습허가증, 2) 캘리포니아 운전면허증을 소지한 18세 이상의 유면허 운전자 (이게 모순이 있는 건 오래 생각하지 않아도 알 수 있다. 그냥 가면 된다. 한국면허증을 소지하고), 3) 차량이 적절한 보험에 가입되었다는 증빙서류(렌터카이면, 렌트 계약서의 이름이 신청자와 일치해야 함)를 가지고서 DMV에 방문하여 도로주행 시험을 본다.
실제 도로주행 시험은, 아래 다른 포스팅을 참조하면 도움이 될 것 같다. 모두, 건승을 빌며, 한 가지 강조하고 싶은 것은!! 캘리포니아에서는 운전 중 스마트폰을 사용하면 절대 안 된다는 사실 (내비게이션을 위한 핸즈프리도 18세 미만이면 금지)
2024.05.22 - [굿모닝 샌디에고 라이프/샌디에고 정착] - [미국 운전면허] 캘리포니아 DMV 에서 빠르게 운전면허 갱신하는 방법
2024.06.20 - [굿모닝 샌디에고 라이프/샌디에고 정착] - 미국에서 운전시 반드시 알아야 하는 도로 규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