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주 월요일인, 11월 11일은 미국 연방 공휴일 중 하나인 "베테랑스 데이(Veterans Day, 재향군인의 날)"이다. 학교도 쉬고, 직장도 쉬고, 은행, 법원, 우체국도 쉰다. 일부 관공서도 쉬기 때문에, 관련된 업무가 있는 경우 미리 확인해 두는 것이 좋다.
반면, 한국에서 11월11일은 롯데회사가 상술로 만든 빼빼로데이로 더 잘 알려져 있다. (롯데의 뛰어난 상술은 인정한다만, 개인적으로 롯데안티라, 가래떡데이, 밸런타인데이, 3월 3일 삼겹살 데이에 더 의미를 실어주고 싶다.) 물론, 한국은 이날 쉬지 않으며, 편의점의 온갖 빼빼로들이 불티나게 팔린다. 특히, 수능 전후 특수로 인해 학생들끼리 많이 주고받는다.
오늘은 미국의 베테랑 데이가 어떤 의미를 가진 날이고, 샌디에고에서는 이날 어떤 행사들이 있는지 미리 살펴보겠다.
베테랑스 데이는? 메모리얼 데이랑 차이는?
베테랑스 데이는 한국으로 치면, "국군의 날"이다.
예전, 세계 1차대전 휴전협정에서 비롯된 것으로(1918년 11월 11일 11시에 독일이 휴전협정에 서명했다고 한다), 미국 군에 복무한 모든 사람들을 기리는 날이다.
그런데, 미국에서는 군인을 기리는 또 다른 날로 "메모리얼 데이" 가 있다. 역시 연방 공휴일이며 5월의 마지막주 월요일이다. 이날은, 한국으로 치면 현충일에 가깝다.
"베테랑스 데이"가 미군에 복무한 "모든 군인"을 기리는 날이라면, "메모리얼 데이"는 국가를 위해 복무(특히, 참전용사들)하다가 사망/부상당한 군인들을 추모하는 날이다. 메모리얼 데이는, 남북전쟁에서 북군 참전용사인 존 로건 장군을 기리기 위해 시작되었으며, 처음엔 "데코레이션 데이(Decoration Day)"로 불리었다.
베테랑 데이에, 샌디에고의 행사는?
일단, 베테랑 데이에는 군인 및 군인가족을 대상으로 많은 기업들에서 할인/혜택들이 제공된다.
예를 들어, 타켓, 아마존, 홈디포, 메이시스 등에서 미군인을 대상으로 이날 10% 할인행사를 하며, 코스트코에서는 20~40달러 디지털 쇼핑 카드를 제공한다. 애플비, 본피쉬그릴, 이케아 등에서 미군인을 대상으로 지정된 무료 식사를 제공하기도 한다. 뿐만 아니라, 크루즈, 항공에서도 미군인을 대상으로 추가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군인/과거복무를 증명할 수 있는 ID, 증명서를 지참하면 된다.
미국은 평소에도 군인 및 군인가족들에게 많은 혜택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국가를 위해 복무한 사람에게 마땅한 조치하고 생각된다.
샌디에고서도 이날을 기념하는 각종 행사들이 있다.
1. 플릿 위크 샌디에고
2024년 11월 1일부터 11일까지 Fleet Week San Diego에서 진행되는 군용 디스플레이이다. 해안 경비대 선박 투어, 라이브 음악, 음식 등이 준비되며, 샌디에고 최대 군사 행사 중 하나이다. 씨월드 근처로, 주소는 다음과 같다. 3639 Midway Dr #B-429, San Diego, CA 92110
2. USS 미드웨이, 재향군인의 날 기념행사
당일에, 축하 행사 라인업이 있다. 군인과 군인가족은 무료 페스티벌을 즐길 수 있다. 또, 11월 내내 군인과 가족들은 입장이 모두 무료! 위치는 다운타운의 910 N Harbor Dr, San Diego, CA 92101.
3. 씨월드 ㅡ 레드, 화이트, 블루 경례
11월 9일부터 11일까지 씨월드 샌디에고는 레드, 화이트, 블루 경례가 진행되면, 군인들의 봉사와 희생에 경의를 표하는 경례 시간을 갖는다. 씨월드 주소는, 500 Sea World Dr., San Diego, CA 92109.
4. 그밖에,
ㅡ솔레다드 산(Mt. Soledad National Veterans Memorial)에서 재향군인의 날 기념식이 있고,
ㅡ에스콘디도에서 Escondido VetFest 퍼레이드 및 축제가 있다.
ㅡJuly 4th에 불꽃날이 장소로 유명한 Shelter Island, Harbor Island, San Diego Embarcadero, Seaport Village에서 멋진 보트 퍼레이드가 진행된다. 개인적으로는 이 행사가 제일 궁금!!